최근 방문 추이








13 14 15 16 17 18 19
유용한 링크



총 게시물 24건, 최근 0 건
   
심각한 미국의 학자금 대출문제 (출처): 시사iN Live 2015.09.12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5-10-06 (화) 조회 : 1834
  한국은 학원비 등등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사교육비로 몸살을 앓고 있죠. 미국은 한국과는 다르다고 해서 흔히 선망의 대상이 되어왔는데요. 실상은 이와 다릅니다. 미국은 초중고 과정에서 들어가는 돈은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지만, 대학 학비가 아주 비쌉니다. 물론 거주지의 주립대를 다니는 경우는 다르지만, 사립대에 진학하려고 하는 학생들은 한국의 12년 사교육비에 육박하는 비용을 대학 등록금으로 내야 합니다.
 
미국의 대학 학비 대출 규모가 한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 출처: 시사iN Live 2015.09.12)
<사진이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기사를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악명높았던 미국내 학비 문제가 이제 한계에 이르렀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미국은 가난한 학생들이 대학교육을 마칠 수 있도록 학자금 대출을 비교적 자유롭게 해주는 편입니다. 이 학자금 대출은 대학 학부교육 뿐만이 아니라 대학원까지 허용됩니다. 따라서 미국인이라면 어떻게든 대학교육을 마칠 수는 있습니다.
 
  문제는 대학을 졸업한 후에 이 돈을 어떻게 갚을 것인가 입니다. 대학원 석사가 필수가 되어가는 요즘 추세 때문에 이 문제가 사회적인 골치덩이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가파르게 오르는 미국 대학 학비 역시 학생들에게 상상을 초월하는 부담을 안기고 있습니다. 뉴스의 기사는 오바마 대통령도 로스쿨 학비 때문에 꽤나 오랜 기간 동안 빚을 안고 변호사 생활을 해야 했음을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가오는 미국 대통령 선거의 최대 이슈 중의 하나가 대학 학비 문제입니다. 힐러리 클린턴 등을 포함해 유력 대선 후보들은 앞다투어 공격적인 해결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 문제가 미국내에서는 심각한 이슈라는 뜻입니다. 미국 대학으로 유학을 떠나려는 한국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역시 한 번 신중히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무리를 해서라도 보낸다는 생각은 다소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미국 현지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리언 15-10-06
답변  
우리나라는 대신 중고교 학비가 아주 싸죠~! ㅋㅋ
(물론 의미 없음. 사교육이 다 잡아먹으니까.)
     
하하하 15-10-06
하하하하하하하
슬프지만 웃을 수 밖에 없는 이 마음.
그래도 미국은 in state 은 싸니까...
     
ㅇㅇ 15-10-06
그렇죠. 근데 님은 어느 학교를 다니시는지??